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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인생의 열쇠다 ㅁㅇ

최근레거시미디어(TV같은 전통적 일방향 매체)에서는
TV채널이 유튜브 채널에서 나온다.
다만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즉각적인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댓글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소통할 수 있으면
더 가까워진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최근들어 가깝지만 오히려 더 멀다고 느꼈다.

내가 채널에 댓글을 달면 답장을 해주기도 하지만
한명의 팬으로써 댓글을 달아주는 것과
동등한 생산자로써 달아주는 댓글은 왠지모르게 다르고
그들이 받는 대우가 씁슬하게 느껴졌다.
우리가 댓글을 다는 것은 그들과 동등한 입장이라기보다
소비자의 입장이다.
난 여기서 은근한 씁쓸함을 느꼈다.
내가 동등한 입장에서 그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다. 바로 내가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구독자층이 전혀 겹칠것이 없어보이는 유튜버들끼리도
댓글로 친목을 다지거나 실제로 만남을 가지는 모습이 보인다.
레거시미디어에선 연예인이었지만
지금은 생산자와 소비자로 나뉜다.
그래서 우린 소셜자본을 키워야한다.
자신이 어떤사람이냐에따라 어떤 미디어에서
활동할 수 있는지 크게 나뉜다.